본문 바로가기
Info

노안인지 백내장인지 헷갈린다면?

by animal keeper 2022. 4. 10.
반응형
728x170

나이가 들수록 우리 눈은 가까이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감소하며 가까운 물체가 흐릿하게 보입니다. 45세 전후로 나타나는 노안은 작은 글자를 볼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더 나아가 두통까지 유발하며 삶의 질을 감소시킵니다. 그런데,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이는 증상은 노안뿐만 아니라 백내장에서도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노안은 수정체의 조절력과 관련이 있으며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과 경화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모두 수정체의 노화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노안과 백내장이 꼭 함께 오지는 않습니다. 노안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정체는 굴절과 조절력 기능이 있는데 노안은 이러한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져서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노안이 오면 눈이 좋았던 사람은 돋보기를 써야 보이고, 안경을 썼던 사람은 안경을 벗고 봐야 잘 보이곤 하는 등 일차적으로 근거리 시력이 잘 안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은 노안과 조금 달라 수정체의 혼탁이나 경화로 생깁니다. 백내장이 오면 일반적으로 빛 번짐, 시력 저하, 흐린 증상을 호소하며 이외에 원거리 시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야간에 시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특이한 경우 근거리 시력이 안 보였던 사람이 근거리 시력이 보이기도 합니다.

 


노안의 경우 일반적으로 45세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하며 느끼는 증상은 굴절력의 차이가 있으므로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도 물론 나이가 들어가며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특수한 경우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노안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최근 수술장비와 방법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서 수술이 그리 힘들지도 않고, 수술 후 회복기간도 빠르고 하지만 백내장이 아주 많이 진행된 상태만 아니면 수술을 급하게 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류마티스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안과적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포도막염이나 합병성 녹내장, 백내장과 같은 질환이 가장 흔합니다. 백내장과 같은 질환의 경우에는 수술로써 제거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기는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시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로 대체하게 되는데 원래 몸 속의 수정체와 달리 조절력이 없어 노안 증상과 같이 근거리 작업 시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와 시력에 따라 현재 검사결과를 잘 아시는 담당 전문의와 잘 상의하기를 권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